디브러리

책바다 국가상호대차서비스



정보생태계 관점에서 본 도서관 2.0 서비스의 연구 └ 학자들의 관심


정보생태계 관점에서 본 도서관 2.0 서비스의 연구

도서관 2.0은 도서관 서비스의 혁신적인 변화를 대표하는 용어이다. 2005년에 처음 용어가 사용된 이후 현재까지 관련된 연구가 많이 등장하고 있다. 대부분의 연구는 개념정의, 전체적인 현황조사, 개별 서비스의 구축사례 보고 등에 관한 것들이다. 이 연구는 이러한 연구들과 달리 다음의 3가지 목적을 위해 수행되었다. 첫째, 주요한 서비스 유형들을 조사하고, 이를 3가지 범주로 구분하였다. 둘째, 각 유형들을 콘텐트, 이용자, 그리고 관리자의 관점에서 변화의 양상과 특성을 파악하였다. 셋째, 모든 유형과 관점을 포괄하는 단일의 개념모형으로 정보생태계를 제안하고 그것의 구체적인 특성을 분석하였다.

Library 2.0 stands for the term which suggests the changes in library's services. Library 2.0, the term, was first appeared in 2005 and have studied as a meaningful model for library services. The majority was related to the definition of basic concepts, overview of best practices, and case study for individual implementation. There are three goals of this study which is distinguished from other library 2.0 studies. First, I have surveyed various types of services and classified into three groups. Second, I have examined the properties viewed in this light of content, user, and manager. Third, I have propose a new conceptual model of a information ecosystem which thinks the library 2.0 collectively.

자료제공 국회도서관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출처 -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2권 제2호 (2008년 6월) pp.29-49 1225-598X KCI 등재)
           국회도서관, 한국학술연구정보원
 
        



덧글

댓글 입력 영역